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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JD파워 첨단기술 만족도 조사에서 1위 - 조선비즈

jabaljuba.blogspot.com
입력 2020.08.25 12:00

고급 브랜드에선 제네시스 5위

현대자동차(005380)가 미국에서 자동차 첨단기술 만족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

25일 미국 시장조사업체 JD파워에 따르면 현대차가 2020 고객 기술경험지수(Tech Experience Index)에서 일반 브랜드 중 최고점을 받았다. 현대차는 1000점 만점에서 556점이고 스바루(541점), 기아차(538점)가 그 뒤를 이었다.

고급 브랜드와 통합해서 보면 볼보(617점)가 1위이고 BMW(583점), 캐딜락(577점), 메르세데스 벤츠(567점)에 이어 제네시스(559점)가 5위다. 현대차는 6위로, 도요타, 혼다, 렉서스, 아우디를 앞섰다. 테슬라는 정식 평가대상은 아니었지만 샘플 조사에서 593점을 받았다.

이번 조사는 미국에서 2020년형 차를 사고 90일간 경험한 고객 8만2500명을 대상으로 했다. 고객이 신기술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얼마나 많은 문제를 경험했는지를 종합해 점수를 냈다. 첨단 기술 만족도를 편의성, 최신 자동화기술, 에너지 및 지속가능성, 인포테인먼트와 커넥티비티 부문의 34개 기술을 혁신수준, 기술 신뢰도, 완성도 등을 종합 평가했다.

차량별로 제네시스 G70가 후방교차충돌경고기술로 최신 자동화 기술(emerging automation) 분야에서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와 함께 고급 브랜드 최우수로 선정됐다. 기아차 스포티지는 인포테인먼트 및 커넥티비티분야에서 일반 브랜드 최우수 모델로 선정됐다.

JD파워 크리스틴 콜로지 연구 책임자는 "신기술은 신차 구매 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으며, 제조사는 직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JD파워에 따르면 이번 조사에서는 차량 소유주들이 룸미러에 화면이 뜨는 기능이나 바닥을 볼 수 있는 카메라와 같이 주행을 돕는 '눈'을 중요하게 여기는 점이 확인됐다. 반면 손짓만으로 차량 내부장치를 조종하는 기능은 낮은 평가를 받았다. 이 기능은 고급 브랜드에만 들어간다.

자율주행 기능이라고도 불리는 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는 편리하다는 의견도 나왔지만 정신 사납다는 평가가 많았다. JD파워는 이 기술이 작동하는 방식이나 운전자에게 개입하는 시점, 이유 등에서 브랜드별로 차이가 크다고 진단했다. 운전자들이 기술 내용과 한계를 이해하고 적절히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한데, 많은 경우 이런 과정이 없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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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ust 25, 2020 at 10:00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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