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이명박 내일 재수감...동부구치소에서 생활 - YTN

jabaljuba.blogspot.com

이명박, 대법원에서 징역 17년 실형 확정
구속집행정지로 석방 상태…다시 구치소로
내일 오후 서울중앙지검 출석한 뒤 구치소 이동
과거 1년간 생활했던 서울 동부구치소에 수감
이번에도 독거실 수용될 듯…내부 위치는 달라

[앵커]
횡령과 뇌물 등의 혐의로 징역 17년의 실형을 확정받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내일 구치소에 재수감됩니다.

이 전 대통령은 오후에 서울중앙지검에 먼저 출석한 뒤 서울 동부구치소로 이동할 예정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강희경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내일부터 다시 수감 생활을 이어가죠?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주 목요일 대법원에서 징역 17년의 실형을 확정받았습니다.

보석 취소에 불복해 재항고를 내면서 구속집행정지로 풀려나 있는 상황이었는데요.

형이 확정되면서 다시 구치소로 들어갑니다.

검찰은 대법원 선고와 함께 형을 집행할 예정이었지만, 이 전 대통령 측에서 병원 진료 등을 이유로 미뤄달라고 요청했고, 검찰이 이를 받아들이면서 집행 시점은 내일로 조율됐습니다.

출석 장소는 서울중앙지검이고, 시각은 오후 2시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내일 오후 서울 논현동 자택에서 출발해 먼저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뒤, 검찰 차량을 타고 구치소로 이동할 예정입니다.

아직 수감 전, 즉 불구속 상태인 만큼 구치소까지는 호송차가 아닌 일반 차량을 이용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전 대통령이 수감될 곳은 과거 수감 생활을 했던 서울 동부구치소입니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를 받던 2018년 3월 구속영장이 발부돼 이듬해 3월 보석으로 풀려나기까지 1년 동안 동부구치소에서 수감 생활을 했습니다.

이번에도 당시와 마찬가지로 독거실에 수용될 전망입니다.

미결수와 기결수의 수감 장소가 다르긴 하지만, 독방 크기 자체는 과거 화장실까지 더해 13.07㎡, 3.95평 정도였던 규모와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직 대통령 수용 사례 등을 고려해 전담 교도관도 지정될 예정이고, 다만 신체검사와 소지품 영치, 수용기록부 사진 촬영 등 절차는 일반 수용자와 동일하게 이뤄집니다.

수감 뒤엔 분류심사가 진행될 예정인데요.

개방 처우 S1부터 중 경비 처우 S4까지의 등급을 정한 뒤 그에 맞는 경비 등급의 교도소를 배정합니다.

다만 이 전 대통령이 건강 문제를 호소하고 있다는 점이 변수입니다.

다른 수용 시설에서 치료가 어려워 보일 경우, 최서원 씨와 마찬가지로 일단은 급한 치료를 먼저 동부구치소에서 받은 뒤 등급에 맞는 교도소로 이감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검에서 YTN 강희경[kanghk@yn.co.kr]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t's block ads! (Why?)




November 01, 2020 at 08:37AM
https://ift.tt/3emh2nW

이명박 내일 재수감...동부구치소에서 생활 - YTN

https://ift.tt/3hnW8pl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이명박 내일 재수감...동부구치소에서 생활 - YTN"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