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이낙연 만난 文대통령 "지금 당정 관계는 환상적…협치 복원되길" - 조선비즈

jabaljuba.blogspot.com
입력 2020.09.09 12:12 | 수정 2020.09.09 12:27

"이낙연 국회 연설 野도 호응…협치 복원되길"
여야 합의로 통과한 '가족돌봄휴가 연장법'에
"정말 기뻤다…정책 협치 좋은 모델"
이낙연 "이번 정기국회서 공수처 등 개혁입법 완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돼 식사 없이 차담회로 진행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새로 꾸려진 당 지도부와 만나 "지금 당정간의 여러 관계는 거의 환상적이라고 할 만큼 좋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과 관련해선 "야당도 호응했다"며 "여야간에 협치가 복원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박광온 사무총장, 한정애 정책위의장 등 민주당 새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열어 주요 국정 현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당정간의 관계에 대해 "환상적이라고 할 만큼 좋은 관계"라면서 "내일(10일) 비상경제회의에서 확정 될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긴급재난지원 방안 마련, 한국판 뉴딜 정책 마련에 이르기까지 당정이 긴밀하게 협의해 최선의 방안을 찾아주셨다"고 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7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연대와 협력을 강조하면서 '당신이 있어 내가 있다'는 의미의 아프리카 반투족의 말 '우분투'를 언급해 화제가 됐다. 이 대표는 또 "경쟁도 정치 싸움을 넘어 정책 경쟁과 협치로 발전시킬 수 있다"며 여야에 협치를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이 연설에 대해 "국민들이 아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고, 야당에서도 호응하는 논평이 나왔다"며 "실천으로 이어져 여야간 협치가 복원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난 7일 여야 합의로 가족돌봄휴가 연장법이 국회를 통과한 것에 대해 "정말 기뻤다"며 "국민들의 어려움에 국회가 시급하게 한 마음으로 해결책을 제시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제안한 정책 협치의 좋은 모델이었다"며 "정부와 국회간, 여야간, 여야정간 협치가 더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9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지도부와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에 이어 마이크를 잡은 이 대표는 "당정청은 운명 공동체이고, 당은 그 축의 하나"라며 "그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9월 정기국회와 관련해 "코로나를 빨리 극복하고 민생 안정, 경제 위축 완화, 미래 준비, 공수처를 포함한 개혁 입법을 완수하는 것은 이번 회기 내에 꼭 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래 준비'에 대해서는 "당연히 한국판 뉴딜이 중심이 될 것"이라며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이번에 보강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균형발전을 위한 정치적 합의 내지는 입법까지도 이번 회기 내에 서두를까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문 대통령이 당부한 '협치'에 대해 "국난 앞에서 국민들이 신음하고 계시는데 정치권이 이 시기에라도 연대와 협력의 모범을 보이는 것이 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국회 연설에서 여야정 정례 대화를 다시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이날 문 대통령에게 "여야 대표간 회동 또는 일대일 회담을 추진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오는 10일 박병석 국회의장 주최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오찬을 함께 한다면서 "분위기를 잡아가면서 원칙적인 합의라도 하는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의 간담회에 참석, 이낙연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등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간담회는 코로나 재확산으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오찬이 아닌 차담회 형식으로 진행됐다. 새롭게 구성된 당 지도부 중에서도 일부만 초청됐다. 문 대통령은 "당 지도부 모두를 모시지 못했고, 식사도 대접하지 못하게 됐다"며 "앞으로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면 당 최고위원단, 원내대표단, 상임위원장, 의원들을 청와대로 모셔 소통하는 시간을 갖겠다"고 말했다.

Let's block ads! (Why?)




September 09, 2020 at 10:12AM
https://ift.tt/3m26MEL

이낙연 만난 文대통령 "지금 당정 관계는 환상적…협치 복원되길" - 조선비즈

https://ift.tt/3hnW8pl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이낙연 만난 文대통령 "지금 당정 관계는 환상적…협치 복원되길" - 조선비즈"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