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적폐수사 선봉장'에서 지휘권 뺏긴 '식물 총장'으로...윤석열 총장 취임 1년 - YTN

jabaljuba.blogspot.com
[앵커]
윤석열 검찰총장이 오늘(25일)로 취임 1년을 맞았습니다.

취임 당시엔 적폐수사를 이끌던 선봉장으로서 여권의 기대감을 키웠지만, 지금은 저만치 대척점에 서 있죠.

얼마 전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지휘권 발동으로 검찰 수사 지휘에서 배제돼 '식물 총장'이 됐다는 평가도 들어야 했습니다.

롤러코스터 같았던 윤 총장의 지난 1년을 이종원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1년 전 이른바 '적폐 수사'를 이끌던 당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되자, 야권은 강력히 반발했습니다.

[김진태 / 당시 자유한국당 의원(지난해 7월) : 전부 자신의 목소리로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에 이렇게 거짓말을 한 사람이 어떻게 검찰총장이 되겠습니까.]

결국, 국회의 청문 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장을 준 문 대통령은 검찰 개혁과 권력형 비리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주문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지난해 7월) : 그동안 보여왔던 정치 검찰의 행태를 청산하고, 권력형 비리가 있다면 그 점에 대해서는 정말 엄정한 자세로 임해주시길 바라고요.]

[윤석열 / 검찰총장 (지난해 7월) : 국민 입장에서 어떻게 우리가 고쳐나가고 어떤 방식으로 이 권한 행사를 해야 하는지 헌법 정신에 비춰서 깊이 고민을 하겠습니다.]

그러나 적폐 수사로 의기투합했던 문재인 정부와 윤 총장의 허니문은 딱 한 달 만에 끝이 났습니다.

조국 당시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대대적 압수수색을 신호탄으로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등 정부·여당을 직접 겨냥한 수사가 결정적인 계기가 됐습니다.

사실상 나라 전체가 둘로 나뉘어 '조국 반대'와 '조국 수호'를 외치는 맞불 집회가 한동안 광화문과 서초동을 점령하기도 했습니다.

[조국 / 前 법무부 장관(지난해 10월) : 법무부 혁신과 검찰개혁의 과제는 저보다 훌륭한 후임자가 맡으실 겁니다. 더 중요하게는 국민이 마지막 마무리를 해줄 거로 생각합니다.]

조 전 장관 사퇴 후 여권 안팎에서 검찰 개혁에 맞선 검찰의 조직적 저항이라는 비난이 고조되자 문 대통령은 여당 대표까지 지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등판시켰습니다.

취임 직후 대검에 포진한 총장 측근들을 전국 각지로 흩어지게 한 좌천성 인사 발령 등으로 살얼음판을 걷던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 구도는 '검·언 유착 의혹' 수사에 대한 지휘권 발동으로 결국 폭발했습니다.

[추미애 / 법무부 장관(지난 22일) : 수사의 중립성, 독립성, 수사의 순결성을 헤칠 우려가 너무나 농후해서, 지휘권을 발동하게 된 것입니다.]

검찰총장이 검찰 수사 지휘에서 배제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 속에서도 윤 총장은 거취에 대한 별다른 입장표명 없이 임기를 이어갔습니다.

그러는 사이 정부 여당과 대척점에 선 인물로 부각되면서, 각종 여론조사에선 야권의 차기 대권 후보군 1위에 등극했습니다.

현직 검찰총장이 야당 대권 후보로 거론되거나 거취 논란이 장기간 계속되는 것 모두 전례가 없는 일입니다.

현 상황에 대한 평가가 그만큼 극과 극으로 나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임기 절반을 지나는 1년 내내 이슈의 중심에서 벗어나지 않았던 윤석열 총장의 지난 행보가 검찰 개혁에 대한 저항인 건지, 권력 감시를 위해 마땅히 할 일을 해온 건지는 남은 임기 동안 윤 총장이 스스로 증명해내야 할 몫입니다.

YTN 이종원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Let's block ads! (Why?)




July 25, 2020 at 03:18AM
https://ift.tt/2OVxwqY

'적폐수사 선봉장'에서 지휘권 뺏긴 '식물 총장'으로...윤석열 총장 취임 1년 - YTN

https://ift.tt/3hnW8pl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적폐수사 선봉장'에서 지휘권 뺏긴 '식물 총장'으로...윤석열 총장 취임 1년 - YTN"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